<업로드 마스터 테이블 >

 

지난 이어지는 이야기 .11’에서는 엑셀 업로드 테이블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지난 이야기의 핵심은 데이터베이스에 반복적인 작업을 줄이기 위해 업로드 테이블을 사용해 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SQL BOOSTER 에 이어지는 이야기들입니다.~!
SQL BOOSTER 를 보신 분들께 좀 더 도움을 드리고자 추가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16383877

 

SQL BOOSTER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SQL 필독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순서처럼 구성되어 있다. 프로젝트 투입을 위해 필요한 SQL 기술을 설명하고, 성능 테스트를 위해 필요한 기술을 설명한 뒤에 마지막으로

www.aladin.co.kr


설명의 편의상 반말체로 작성한 점 양해바랍니다.  pdf 파일도 첨부드리니 다운 받아 보셔도 됩니다.

 

오늘은 통합된 업로드 마스터 테이블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정말 간단히 살펴볼 것이다.) ‘업로드 마스터테이블이다. 다양한 업로드 양식을 통합한 테이블이 아니다.

결과부터 보면 아래와 같이 업로드 마스터 테이블을 설계할 수 있다.

ERD의 가운데 있는 테이블이 바로 통합된 업로드 마스터 테이블이다. 엑셀이나 파일의 데이터를 시스템에 올리기 위해서는 공통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컬럼들이 있다. 바로 그러한 컬럼을 모아서 업로드 마스터를 만든다. 특별히 설명하지 않아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겠지만 특징 있는 컬럼 몇 개만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 업로드시퀀스: 업로드를 실행하면 부여되는 시퀀스 값이다.
-
파일명/파일경로: 업로드 작업자에게 어떤 파일을 올렸는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관리한다.
-
업로드건수/에러건수: 처리된 건수를 저장한다. 업로드 목록을 보여줄 때 처리 건수를 보여달라는 업무 요건이 있을 때, 실제 업로드를 수행한 테이블을 접근해서 보여주기에는 성능 이슈가 있다.
-
업로드테이블: 업로드 파일의 내용이 실제 저장된 테이블명을 보관한다. 그래야만, 테이블을 보고 실제 업로드한 데이터가 어느 테이블에 있는지 쉽게 찾을 수 있다.

 

작업 프로세스는 간단하다. 다음과 같다.

이와 같이 통합된 형태의 테이블은 다양한 업무에 사용된다. 기업에는 각종 결제가 있다. 다양한 결제가 있지만 프로세스는 거의 동일하다. 그러므로 결제 마스터 역시 통합된 테이블 구조로 설계가 가능하다.

각종 인터페이스도 이와 같이 설계가 가능하다. 다양한 시스템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인터페이스 받는 시스템이라면 이와 같이 통합된 인터페이스 마스터 테이블을 설계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에 맞는 From시스템, To시스템, 인터페이스 유형 등을 추가로 관리하기만 하면 된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정말 짧게 살펴보고 마무리했습니다. 필요한 업무에 적절히 통합된 마스터 테이블을 활용할 수 있으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